문화기술프로그램에서는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Computational/Information Technology를 활용한 융합연구를 할 수 있는 전공으로 21세기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과학기술 및 문화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인문사회, 교육, 예술, Entertainment 분야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3가지 중점 연구 트랙인 Media Technology, Intelligent Interaction Technology, Cultural Content Design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트랙마다 다음과 같은 분야를 연구합니다.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과 같은 미디어 콘텐츠 산업 및 디지털 전시를 위한 원천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며 컴퓨터 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분야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문화산업을 위한 디지털 생명체, 인공비서, 게임 등의 분야를 대상으로, 인공지능, 기계학습, HCI 분야의 기술과 이론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의도나 상황 등을 이해하여 지능적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지능형 시스템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표현 형태를 가진 창의적 문화 콘텐츠를 창작하기 위한 스토리텔링, 인터랙션,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연구 발전시킵니다.